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총 게시물 297건, 최근 0 건
   
코로나19 이후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전문가들과 머리 맞댄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0-10-15 (목) 10:40 조회 : 164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0월 15일 행정안전부 별관 청사에서 ‘제1차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 전체회의’를 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공공서비스 혁신 추진방향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 행안부 소속 자문위원회인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은 2018년 출범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공서비스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공공서비스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 지난 9월 새롭게 구성된 2기 자문단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분과의 정책수립‧집행‧평가 과정 전반에 참여하여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적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전하고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 공공서비스 혁신 기능중심 4개 분과(①기획협력, ②제도개선, ③서비스, ④행정절차참여

□ 이번에 개최되는 첫 번째 회의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행정‧민원제도와 공공서비스 개선 등을 논의한다.
 ○ 회의에서는 ▴전자증명서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오프라인 민원서비스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 아울러 국민에게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 서비스 확대와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도 제시한다.

□ 한편, 이 자리에서 지난 7월 한 달 동안 공모된 제도개선 사례 281건과 기관‧국민의 아이디어 391건 중 심사를 통해 총 39건의 개선사례 및 10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 제도 개선사례의 경우 대국민 온라인 투표와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국민과 기관에서 제출한 아이디어는 창의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후 주관부처 등과 협의를 통해 정책화된다.

□ 자문단은 앞으로도 일반 국민과의 협업을 통해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관련 기관‧지자체‧전문가와 함께 개선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전하고, 이를 위한 제도마련을 건의한다.

□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행정‧민원제도와 공공서비스 제공방식도 변화의 시점에 놓였다.” 면서 “민간전문가, 부처‧지자체와 힘을 모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참고 1: 제2기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 전체회의 계획
참고 2: 공공서비스 혁신 자문단 개요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