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조직문화/조직혁신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는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인간본질, 시간과 공간의 본질 등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공통된 신념과 가치관이다.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핵심적인 사명이며 조직의 존재이유가 된다. 그래서 사명에 의해 목적이 구체화되며, 목적은 구체적인 전략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조직의 성패와 직결된다.

 

  1. 조직문화의 기능

구성원들이 상황을 이해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어 상황의 불안감, 불확실성, 혼란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조직구성원의 경험과 공유된 신념과 기준을 통해 해결책을 만들게 되고, 새로운 구성원에게 전파한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구성원들 사이에 그 기준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1. 성장단계별 조직문화

1) 창업 및 초기 단계

단계 조직문화의 기능 및 주제
창립자 지배(가족 통제)가 가능한 단계

– 문화는 그 조직만의 탁월한 능력이고 정체성의 원천이다.

– 문화는 조직을 결합하는 접착제다.

– 조직은 보다 더 강한 통합과 명확성을 향해 노력한다.

– 조직전념도의 증가로 사회화가 크게 강조된다.

승계단계

– 문화는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 간에 쟁점이 된다.

– 잠재적인 승계자들은 그들이 문화적 요소를 보존 할 것인가, 변화시킬 것인가에 따라 판단된다.

2) 성장기

단계 조직문화의 기능 및 주제

– 상품 시장의 팽창

– 수직적 통합

– 지역적 팽창

– 기업의 인수, 합병

– 새로운 하위문화가 탄생함으로써 문화적 통합은 쇠퇴한다.

– 핵심 목표, 가치관 및 가정의 상실은 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온다.

3) 성숙기

단계 조직문화의 기능 및 주제

– 시장의 성숙 또는 쇠퇴

내부 안전성의 증가 또는 침체

변화의 동기 감소

– 문화는 혁신에 제한 요소가 된다.

– 문화는 과거의 영광을 보존하므로, 자존심과 방어의 원천으로서의 가치로 작용한다.

– 문화의 변화는 필요하고 불가피한 것이나, 문화의 모든 요소가 변화할 수 있거나 반드시 변화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필수적인 문화의 요소들은 식별되고, 보존되어야 한다.

– 문화의 변화는 관리될 수 있거나 또는 단지 변화를 허용할 수 있다.

4) 문화 파괴의 선택 범위

단계 조직문화의 기능 및 주제

– 파산과 재조직

– 인수인계와 재조직

– 합병과 동화

– 문화는 근본적인 패러다임 수준에서 변화한다.

– 문화는 핵심 인사의 대규모 교체를 통해 변화한다.

 

조직혁신

  1. 조직혁신 개념

조직혁신이란 조직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 목적 및 수단의 창출 도입 및 적용을 통하여 조직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조직혁신의 방법론

1) 목적적 접근방법(what approach) : 조직혁신을 이룩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혁신의 대상이다. 조직혁신의 대상이라고 하는 것은 조직에 관련된 많은 변수들 중에서 어떤 변수를 중심으로 해서 변화를 일으킬 것이냐의 문제이다. 조직혁신의 대상으로는 과업(task), 구조(structure), 기술(technology), 인간(people) 등의 네 가지 변수가 있다. 조직혁신을 일으킨다는 것은 이들 네 가지 변수 중에서 어느 하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네 가지 변수 가운데서 과업은 조직의 존립목적 자체에 관한 것이고 다른 세 가지는 수단관계에 있으므로, 수단인 구조, 기술, 인간의 변수 중에서 어느 하나를 지렛대로 하여 과업의 변화를 일어나게 해야 한다.

2) 수단적 접근방법 : 수단적 접근방법은 어떤 방법을 통해서 조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가의 문제이다. 그레이너(Greiner)는 조직변화에 관한 조사에 근거해서 관리자에 의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을 권력의 개념을 사용해서 ① 일방적 권력(unilateral power), ② 공유적 권력 (shared power), ③ 위임된 권력(delegated power) 등의 세 가지 권력활용 변수를 설정하고, 거기에 따른 구체적인 변화의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 조직혁신의 평가와 전망

조직은 고정적이고 정태적인 실체가 아니고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은 것이어서 생존을 위한 조직혁신을 필요로 한다. 과거의 비교적 안정된 환경속에서는 조직의 내부 효과성을 추구함으로써 생존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조직의 내외환경이 다양한 양상으로 변하고 있으므로 조직이 거기에 적절히 대응하여 지속적인 혁신을 이룩하지 않으면 조직의 존속⋅발전은 어렵게 되었다. 조직혁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조직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대응능력의 향상이고, 다른 하나는 조직구성원의 행태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조직이 생존하려면 경쟁자의 신제품이나 서비스, 정부기관의 새로운 법안 제정, 부품 공급업체의 부도 등과 같은 환경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으로는 작업팀제, 분권화된 의사결정, 조직문화의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조직의 성패는 조직구성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조직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태변화도 조직혁신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조직구성원의 행태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조직혁신을 이룩하고자 하는 전략을 조직발전(OD)이라고 한다. 이와같은 조직혁신의 노력은 미래 조직환경을 예측해 볼 때 그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 © 2021 | 상호명: (주)한국정책능력진흥원 | 대표자: 박세진 |  사업자 번호:  108-81-29654  | 통신판매업신고: 제2021-서울종로-1382호 |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9, A동 1530호 

(종로1가, 르메이에르 종로타운1) 대표전화/교육/연구: 02-2277-4678 / 4809 / 4807  | 이메일 주소: kpcdi2001@naver.com  | 무단으로 이메일 수집을 거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