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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평가/성과관리

 

▲ 성과평가란?

 

– 성과목표의 달성도를 성과지표에 따라 평가하는 활동으로, 성과평가는 개인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성과평가는 구성원 혹은 집단의 업무수행 결과를

객관적인 평가지표에 의해 측정평가하고 이를 다시 구성원들에게 피드백함으로써 구성원이나 집단이

수행한 결과가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였는지를 인지시키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 성과평가는 목표에 비추어 보아 성과를 무엇으로 보느냐가 중요한 핵심과제이며, 구성원들의 성과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조직 전략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목적과

임금승진·해고·직무배치 등의 관리적 목적, 구성원 스스로가 필요한 직무능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개발의 목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성과평가를 할 때에는 평가자, 평가방법, 평가내용과 같은 평가의 3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 성과관리란?

 

– 전략적으로 수립된 목표 달성을 위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업무를 추진한 후, 조직의 역량과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여 그 결과를 개인의 성과 보상에 반영함으로써 조직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체계를 일컫는다.

 

– 조직구성원들이 주어진 성과 목표를 달성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하며, 성과관리는 먼저

성과목표가 결정되면 목표달성 과정에서 사업추진자는 자율성을 가지고 목표를 추구하며, 사후에 성과목표의

달성 여부를 측정해 차기 사업 및 보상체계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성과관리는 조직 구성원의 직무 수행에 대해 인사부문이 주기적으로 평가를 하는 인사평가제도,

구성원의 직무수행과 역량개발에 대한 피드백, 조직과 구성원의 목표 설정 및 목표 몰입에 대한 촉진 등과

연계되어 이루어진다.

 

▲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의 기본원칙

 

– 활동에 대한 평가를 성과 중심으로 실시하여 연구개발투자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도록 하여야 함

– 성과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참여자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성과평가를 실시할 때는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 성과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평가가 중복되지 아니하여야 한다.

– 질적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성과가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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